Counselling Stories/Personality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2: Checklist

Sangdam 2021. 4. 30. 13:22

DSM-V: 경계선성격장애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대인관계, 자아상 및 정동에서의 불안정성과 현저한 충동성이 광범위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특징적 양상은 성인기 초기에 시작하여 여러 상황에서 일어난다. 다음 중 5가지(또는 그 이상)를 충족시킨다.

1 실제 혹은 상상 속에서 버림받지 않기 위해 미친 듯이 노력함(주의점: 5번 진단기준에 있는 자살 행동이나 자해행동은 포함하지 않음)

2 극단적인 이상화와 평가절하가 교차하여 반복되는 불안정하고 격렬한 대인관계 양상

3 정체성 장애: 자기 이미지 또는 자기 지각에 대한 현저하고 지속적인 불안정성

4 자신을 손상할 가능성이 있는 충동성이 최소한 2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나타남. (, 소비, 물질 남용, 좀도둑질, 부주의한 운전, 폭식 등) (주의점: 5번 진단기준에 있는 자살행동이나 자해행동은 포함하지 않음)

5 반복적 자살행동, 자살 제스처, 자살 위협 혹은 자해행동

6 현저한 기분 변화에 따른 정동의 불안정 (, 보통 수 시간 동안 지속되며 아주 드물게 수 일간 지속되는 간헐적 심한 불쾌감, 성마를, 불안)

7 만성적 공허감

8 부적절하고 심하게 화를 내거나 화를 조절하지 못함 (, 자주 울화통을 터뜨리거나 늘 화를 내거나, 자주 신체적 싸움을 함)

9 일시적이고 스트레스와 연관된 망상적 사고 혹은 심한 해리증상

경계선인격장애 간단 체크리스트

 

1. 심한 공허감을 체험한 적이 있다.

2. 의도적으로 자신을 해하거나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다.

3. 화를 오랬 동안 냈거나 가까운 사람들에게 화를 낸 적이 있다.

4. 종종 현실과 분리된 느낌을 받곤 한다.

5. 주변사람들을 믿지 않는 적이 있다.

6. 극심한 기분변화를 체험한 적이 있다.

7. 갑작스러운 감정폭발, 통제할 수 없는 폭식, 억제할 수 없을 정도의 도박이나 폭음과 같은 충동적인 행동을 2개 이상 한 적이 있다.

8. 자주 정체성이 부족함을 느끼거나 자신 안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확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9. 버림받았다는 느낌을 피하기 위해 제정신으로는 할 수 없는 일들을 한적이 있다. (: 친구나 파트너가 여전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반복적으로 전화를 건 적이 있다.)

10. 다툼이나 잦은 분열로 인해 가장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가 손상을 입곤 한다.

 

10개 중 <7개 이상><그렇다>고 답을 한다면 경계선인격장애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봐야 한다. 물론 이러한 결과가 경계선인격장애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정신건강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더욱이 경계선인격장애는 우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불안의 증상과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검사와 진단도 중요하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어릴 때의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평생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정말 대단하다. 한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도 그리고 이와는 반대로 불행하게도 만드는 것이 그를 가장 사랑하는 부모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우리는 항상 마음에 새기며 자녀들을 대해야 할 것이다. 나의 아픔이 나의 자녀들에게 대물림되지 않도록 내 자신을 잘 가꾸고 다듬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