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nselling Stories/Psy. Tests

에니어그램과 성격 1

by Sangdam 2020. 7. 25.

에니어그램이란 <9-Ennea>란 숫자와 <그림-Grammos>이란 단어가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에니어그램이란 인간의 성격을 9가지로 나누어 도형과 함께 설명하고 있는 것이라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구분이 언제부터 만들어졌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다만 알려진 바에 따르면 고대 전통의 영적 지혜가 현대 심리학과 결합되어 만들어진 성격이론이란 것이다.

에니어그램이 제시하는 9가지의 성격은 밖으로 보여지는 특성에 중점을 두어 성격을 설명해 나가는 것이 아니다. 에니어그램은 각각의 성격이 만들어지게 된 내면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그 출발점을 가지고 있다. 즉 어렸을 때 혹은 사람과의 관계와 상황 안에서 또는 교육을 통해 알게 모르게 획득된 메시지 그리고 이를 통해 형성된 두려움, 나아가 이 두려움을 극복하여 얻고자 하는 욕망, 그리고 이 욕망을 성취하기 위해 보여주는 집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성격이 설명되어진다.

번호

이름

어린시절 받은 메시지

메시지를 통한
두려움

욕망

욕망으로 인한
집착

1

개혁가

실수를 하는 것은 옳지 않아

약함과 결함

완전에 대한 욕망

비판적인 완벽주의

2

봉사자

나의 필요를 채우는 것은
옳지 않아

사랑받지
못하는 것

사랑받으려는 욕망

필요한 사람이
되는 봉사

3

성공

주의자

나의 감정과 정체성을 가지는 것은 옳지 않아

소유하지
못하는 것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받으려는 욕망

성공추구

4

개인

주의자

너무 현실적이거나 행복한 것은 옳지 않아

정체성이 없는 것

정체성 추구 욕망

자기몰입 개인주의
특별

5

탐구자

세상에서 편안한 것은
옳지 않아

무능하게

되는 것

유능 하려는 욕망

과도한 전문화
지식주의

6

충성가

자신을 신뢰하는 것은
옳지 않아

도움 받지
못하는 것

안전 하려는 욕망

확신에 대한
집착 안전

7

열정

주의자

타인을 의존하는 것은
옳지 않아

고통에 빠지는 것

행복 하려는 욕망

심한 도피활동

재미

8

도전

주의자

약해지거나 타인을
신뢰하는 것은 옳지 않아

통제당하는 것

자신을 보호하려는
욕망

계속되는 싸움

9

평화

주의자

내 의견을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아

외톨이 되는 것

평화에 대한 욕망

심한 태만

안정과 평화

예를 들어 1번 개혁가의 경우, 어렸을 때 부모와의 관계나 환경과 교육 안에서 <실수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는 메시지를 획득하여 항상 실수하는 것 혹은 자신의 약함과 결함에 대한 두려움을 지니고 살게 된다. 이러다 보니 그는 언제나 완벽한 것, 완전한 것을 추구하게 되며 나아가 완벽한 것을 추구하다 보니 무엇에나 비판적이고 결함이나 불완전한 것을 보면 화를 내게 되는 집착에 빠지게 된다는 것이다.

shutterstock_2941728

또 다른 예로서 7번 열정주의자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것은 옳은 것이 아니다>라는 의식적 무의식적 인식을 근거로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여 당하게 되는 아픔이나 고통에 대한 두려움을 지니게 되고 이러한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즐거움과 행복을 추구하게 되지만 너무 이것에 몰두 하다 보면 현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재미에 탐닉하게 되어 현실에서 동떨어진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위험에 빠질 수 있다.

위의 표를 보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메시지, 두려움, 욕망 그리고 집착이 한 곳에만 온전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곳, 저곳, 저저곳, 여러 곳에 산재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그 중에서 마음에 가장 크게 심어져 있는 몇 개를 찾아내어 자신의 내면을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이것을 통해 내 안에 자리하고 있는 가장 큰 두려움은 무엇이고 이것은 어떤 사건 혹은 어떤 사람이나 상황에 의해 형성되었는지를 유추해 보고 이를 극복하고 정복하기 위해 자신이 알게 모르게 추구하는 것들을 살펴보고 반성함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이해하는 첫 시도로 삼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