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nselling Stories/Depression

양극성 장애 3 Bipolar Disorder

by Sangdam 2021. 2. 25.

I 형 양극성장애 Bipolar I Disorder

 

I형 양극성 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조증 삽화에 대한 다음의 진단 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조증 삽화는 경조증이나 주요우울 삽화에 선행하거나 뒤따를 수 있다.

 

조증삽화

A. 비정상적으로 들뜨거나, 의기양양하거나, 과민한 기분, 그리고 목표 지향적 활동과 에너지의 증가가 적어도 일주일 간 (만약 입원이 필요한 정도라면 기간과 상관 없이) 거의 매일, 하루 중 대부분 지속되는 분명한 기간이 있다.

B. 기분 장애 및 증가된 에너지와 활동을 보이는 기간 중 다음 증상 가운데 3가지(또는 그 이상)를 보이며 (기분이 단지 과민 하기만 하다면 4가지) 평소 모습에 비해 변화가 뚜렷하고 심각한 정도로 나타난다.

1. 자존감의 증가 또는 과대감

2. 수면에 대한 욕구 감소 (, 3시간의 수면으로도 충분하다고 느낌)

3.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거나 끊기 어려울 정도로 계속 말을 함.

4. 사고의 비약 또는 사고가 질주하듯 빠른 속도로 꼬리를 무는 듯한 주관적인 경험

5. 주관적으로 보고하거나 객관적으로 관찰되는 주의산만 (, 중요하지 않거나 관계없는 외적 자극에 너무 쉽게 주의가 분산됨)

6. 목표 지향적 활동의 증가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사회적 활동 또는 성적 활동) 또는 정신운동 초조 (, 목적이나 목표 없이 부산하게 움직임)

7. 고통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활동에의 지나친 몰두 (, 과도한 쇼핑 등 과소비, 무분별한 성행위, 어리석은 사업 투자 등)

C. 기분 장애가 사회적, 직업적 기능의 현저한 손상을 초래할 정도로 충분히 심각하거나 자해나 타해를 예방하기 위해 입원이 필요, 또는 정신병적 양상이 동반된다.

D. 삽화가 물질 (, 남용약물, 치료약물, 기타 치료)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다.

주의점: 우울증 치료 (, 약물치료, 전기경련 요법) 중 나타난 조증삽화라 할지라도 그 치료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기간 이후까지 명백한 조증증상이 지속된다면, I형 양극성으로 진단할 수 있다.

주의점: 진단기준 A부터 D까지는 조증삽화를 구성한다. 일생 동안 적어도 1회는 조증삽화가 있어야 제 I형 양극성장애로 진단될 수 있다.

 

경조증삽화

A. 비정상적으로 들뜨거나, 의기양양하거나, 과민한 기분, 그리고 활동과 에너지의 증가가 적어도 4일 연속으로 거의 매일, 하루 중 대부분 지속되는 분명한 기간이 있다.

B. 기분 장애 및 증가된 에너지와 활동을 보이는 기간 중 다음 증상 가운데 3가지(또는 그 이상)를 보이면 (기분이 단지 과민하기만 하다면 4가지) 평소 모습에 비해 변화가 뚜렷하고 심각한 정도로 나타난다.

1. 자존감의 증가 도는 과대감

2. 수면에 대한 욕구 감소(, 3시간의 수면으로도 충분하다고 느낌)

3.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거나 끊기 어려울 정도로 계속 말을 함.

4. 사고의 비약 또는 사고가 질주하듯 빠른 속도로 꼬리를 무는 듯한 주관적인 경험

5. 주관적으로 보고하거나 객관적으로 관찰되는 주의산만(, 중요하지 않거나 관계없는 외적 자극에 너무 쉽게 주의가 분산됨)

6. 목표 지향적 활동의 증가(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사회적 활동 또는 성적 활동) 또는 정신운동 초조(, 목적이나 목표 없이 부산하게 움직임)

7. 고통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활동에의 지나친 몰두(, 과도한 쇼핑 등 과소비, 무분별한 성행위, 어리석은 사업 투자 등)

C 삽화는 증상이 없을 때의 개인의 특성과는 명백히 다른 기능의 변화를 동반한다.

D. 기분의 장애와 기능의 변화가 객관적으로 관찰될 수 있다.

E. 삽화가 사회적, 직업적 기능의 현저한 손상을 일으키거나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심각하지는 않다. 만약 정신병적 양상이 있다면, 이는 정의상 조증삽화다.

F. 삽화가 물질(, 남용약물, 치료약물, 기타 치료)의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주의점: 우울증 치료(, 약물치료, 전기경련 요법) 중 나타난 경조증삽화라 할지라도 치료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기간 이후까지 경조증 증상이 지속된다면 이는 경조증삽화로 진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하지만 진단 시 주의가 필요하고, 한 두 가지 증상(증가된 과민성, 불안 또는 항우울제 사용 이후의 초조)만으로 경조증삽화를 진단하지는 못하며, 이는 양극성 경향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주의점: 진단기준 A부터 F까지는 경조증삽화를 구성한다. 경조증삽화는 제 I형 양극성장애에서 흔히 나타나지만 제 I형 양극성장애를 진단하는 필수조건은 아니다.

 

주요우울삽화

A 다음의 증상 가운데 5가지(또는 그 이상)의 증상이 2주 연속으로 지속되며 이전의 기능 상태와 비교할 때 변화를 보이는 경우, 증상 가운데 적어도 하나는 (1)우울 기분이거나 (2)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이어야 한다.

주의점: 명백한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증상은 포함되지 않아야 한다.

1 하루 중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 기분이 주관적인 보고(, 슬픔, 공허감 또는 절망감)이나 객관적인 관찰(, 울 것 같은 표정)에서 드러남(주의점: 아동, 청소년의 경우는 과민한 기분으로 나타나기도 함)

2. 거의 매일, 하루 중 대부분, 거의 또는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해 흥미나 즐거움이 뚜렷하게 저하됨.

3. 체중 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의미 있는 체중의 감소(, 1개월 동안 5% 이상의 체중 변화)나 체중의 증가, 거의 매일 나타나는 식욕의 감소나 증가가 있음(주의점: 아동에서는 체중 증가가 기대치에 미달되는 경우)

4. 거의 매일 나타나는 불면이나 과다수면

5. 거의 매일 나타나는 정신운동 초조나 지연(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함, 단지 주관적인 좌불안석 또는 처지는 느낌 뿐만이 아님)

6. 거의 매일 나타나는 피로나 활력의 상실

7. 거의 매일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망상적일 수도 있는)을 느낌(단순히 병이 있다는 데 대한 자책이나 죄책감이 아님)

8. 거의 매일 나타나는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주관적으로 호소하거나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함)

9. 반복적인 죽음에 대한 생각(단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아닌), 구체적인 계획 없이 반복되는 자살 사고, 또는 자살 시도나 자살 수행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B. 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C. 삽화가 물질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다.

주의점: 진단기준 A부터 C까지는 주요우울삽화를 구성한다. 주요우울삽화는 제 I형양극성장애에서 흔히 나타나지만 제 I형 양극성장애를 진단하는 필수 조건은 아니다.

주의점: 중요한 상실(, 사별, 재정적 파탄, 자연재해로 인한 상실, 심각한 질명이나 장애)에 대한 반응으로 극도의 슬픔, 상실에 대한 반추, 불면, 식욕저하, 그리고 진단기준 Q에 기술된 체중의 감소가 나타날 수 있고 이는 우울삽화와 유사하다. 비록 그러한 증상이 이해될 만하고 상실에 대한 적절한 반응으로 판단된다고 할지라도, 정상적인 상실 반응 동안에도 주요우울삽화가 존재한다면 이는 주의 깊게 다루어 져야 한다. 이에 대한 감별을 위해서는 개인의 과거력과 상실에 대한 고통을 표현하는 문화적 특징을 근거로 한 임상적인 판단이 필요하다(이 부분은 아래쪽 추가 설명에서 보충 설명된다.).

 

I형 양극성 장애

A 적어도 1회의 조증삽화를 만족한다(‘조증삽화하단의 진단기준 A부터 D까지).

B 조증 및 주요우울삽화는 조현정동장애, 조현병, 조현양상장애, 망상장애, 달리 명시된, 또는 명시되지 않는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추가설명: 애도와 주요우울삽화를 구별할 때 애도는 공허감과 상실의 느낌이 우세한 정동이라면 주요우울삽화는 행복이나 재미를 느낄 수 없는 상태와 우울감이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애도에서의 불쾌감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강도가 감소할 가능성이 많고 흔히 파도를 타는 것과 같이 변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변화는 죽은 이에 대한 생각이나 그를 떠올리게 하는 무언가와 관련되는 경향이 있다. 주요우울삽화의 우울감은 좀 더 지속적이며 특정 생각이나 집착에 한정되지 않는다. 애도의 고통은 주요우울삽화에서 처럼 만연한 불행감이나 비참한 특성을 가지지 않으며 때때로 긍정적인 감정과 유머를 동반하기도 한다. 애도와 관련한 사고의 내용은 주요우울삽화에서 보이는 것처럼 자기비판적이거나 비관적인 반추가 아니라, 주로 죽은 이와 관련한 생각이나 기억에 집중된 양상이다. 애도에서는 자존감이 보존되어 있으나 주요우울삽화에서는 무가치감과 자기 혐오의 감정이 흔하다. 만약 자신에 대한 경멸이 애도에서 존재한다면 그것은 전형적으로 죽은 이와 관련한 인지 왜곡과 관련이 있다. (, 자주 방문하지 않은 점, 죽은 이의 생전에 그 사람이 얼마나 사랑받았는지 이야기해 주지 않은 점) 만약 사별한 개인이 죽음에 대하여 생각한다면 그것은 보통 죽은 이에 초점이 맞춰져 죽은 이를 따라 죽는 것일 가능성이 높은 반면, 주요우울삽화에서의 죽음은 무가치감, 우울증의 고통을 견딜 수 없어 개인의 고유한 인생을 마감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II형 양극성장애 Bipolar II Disorder

 

II형 양극성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음에 나오는 현재 또는 과거의 경조증삽화의 진단기준을 만족하는 동시에, 현재 또는 과거의 주요우울삽화의 진단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경조증삽화

상동

 

주요우울삽화

상동

 

II형 양극성 장애

A. 적어도 1회의 경조증삽화(앞의 경조증삽화의 진단기준 A~F)와 적어도 1회의 주요우울삽화(앞의 주요우울삽화의 진단기준 A~C)의 진단기준을 만족시킨다.

B. 조증삽화는 1회도 없어야 한다.

C. 경조증삽화와 주요우울삽화의 발생이 조현정동장애, 조현병, 조현향상장애, 망상장애, 달리 명시된, 또는 명시되지 않는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D. 우울증의 증상 또는 우울증과 경조증의 잦은 순환으로 인한 예측 불가능성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순환감정장애

 

A 적어도 2년 동안(아동, 청소년에서는 1) 다수의 경조증 기간(경조증삽화의 진단기준을 충족하지 않는)과 우울증 기간(주요우울삽화의 진단기준을 충족하지 않는)이 있어야 한다.

B 2년 이상의 기간 동안(아동, 청소년에서는 1), 경조증 기간과 우울증 기간이 절반 이상 차지해야 하고, 증상이 없는 기간이 2개월 이상 지속되어서는 안된다.

C. 주요우울삽화, 조증삽화 또는 경조증삽화가 존재하지 않는다.

D. 진단기준 A의 증상이 조현정동장애, 조현병, 조현양상장애, 망상장애, 달리 명시된, 또는 명시되지 않는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E. 증상이 물질(, 남용약물, 치료약물)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 갑상선기능항진증)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F. 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Source: APA , 권준수, 김재진, 남궁기, 박원명 등 역,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 DSM-5, 2015, 학지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