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ies with You

인공지능과 심리상담사

by Sangdam 2020. 5. 31.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대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4차 산업이다. 이 놈의 4차 산업이 지닌 가장 큰 특징은 바로 AI(Artificial Intelligence)라고 할 수 있다.

 

인공지능….

무엇이 인공지능을 만드는가? 그것은 바로 Big Data와 이를 분석해 내는 Super Computer의 합작품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몇 해전 바둑계의 거성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바둑대결이 있었다. 시합 이전에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이세돌 9단의 압승을 예상했었지만 그 결과는 아주 참담했다. 4대 1이란 결과로 인간이 패하고 말았기 때문이다. 알파고는 은퇴할 때까지 68승 1패의 기록을 남겼다. 그 1패는 바로 이세돌 9단에게 진 것이다. 이세돌 9단의 승리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백78수라고 한다. 그런데 이 수를 둘 수 있는 확률은 0.007%라고 하니 이 확률의 수치를 통해 이것이 얼마나 찾아내기 힘든 수 인지를 알 수 있다. 결국 이세돌 9단이 대단하다는 이야기지만 역으로 이런 이세돌 9단을 4번이나 꺽은 알파고는 더 대단하단 이야기다. 어찌되었든, 강화학습기능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알파고…. 만약 그가 은퇴하지 않았다면 계속되는 승전보로 인해 바둑계에 큰 어려움이 닥치지 않았을까?

Kokoro-app, Woebot, Paro, Ellie, Shim, Xiaoice!!!

과연 위에 열거된 요상한 이름들은 무엇일까? 이것들은 바로……

상담에 사용되는 인지행동프로그램을 Client가 스마트폰에서 스스로 진행할 수 있도록 고안된 일본의 Kokoro, 스탠포드 대학에서 만든 심리치료사 Chatbot인 Woebot, 치매환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Paro, 외상후스트레스 치유를 위해 남켈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이 만든 Ellie, 인지행동치료를 위해 긍정심리학을 기반으로 스웨덴에서 만든 Shim, 그리고 중국인들을 사랑에 빠트린 Xiaoice.

대화형 AI 에이전트와 심리상담의 만남! 이것이 바로 위에 열거한 프로그램들이다. 대화형 AI 에이전트란 우리가 말을 걸면 적합한 표현을 통해 이에 반응해 주는, 다시 말해 우리의 감정과 생각을 잘 읽고 이에 멋지게 반응해 주는 정말 똑똑한 AI상담사란 이야기다.


젊은 시절을 떠올리면

흐르는 기쁨의 눈물 어찌 못해

이 눈물이 우리에게 행복을 주고

생명의 물방울 내 마음속에 맺힌다.

위의 멋진 시 한수!!! 이것은 중국의 Xiaoice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폴 회담에서 함께 찍은 사진을 보고 읊은 한시다. 지능지수와 감정지수를 겸비한 Xiaoice! 이렇게 멋지고 아름다운 그녀와 이야기를 나눈다면 우리의 아픈 마음도 치유되지 않을까?

shutterstock_436783405

4차 산업시대의 인간에게 정신건강의학과와 심리상담의 선택은 이미 고전적인 질문이 되어 버렸다. 이제 우리 앞엔 심리상담사를 찾아갈 것인가 아니면 대화형 AI에게 마음의 치유를 의지할 것인가란 도전적인 질문이 놓여있다.

당신은 어디로 가길 원하는가?

'Stories with You'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차 산업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  (0) 2020.05.31
AI 상담사  (0) 2020.05.31
왜 불행하지?  (0) 2020.05.31
선택  (0) 2020.05.31
지금 그리고 여기  (0) 2020.05.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