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nselling Stories/Depression

우울과 나

by Sangdam 2020. 6. 6.

AI 시대에 발을 들여 놓은 인간들이 가장 조심해야할 정신 건강 상의 문제는 우울이라고 있을 것이다. 사람들과의 올바른 소통을 소홀이 하는 순간 인간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깊은 우울의 안으로 빠져들 있다. 그런데 우울은 모두 같은 우울이 아니다. 증상에 따라 혹은 일어난 시기에 따라, 혹은 성별에 따라 여러 가지 우울로 분류되어 표현되어 진다.

정신건강의학과나 상담의 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신질환의 진단 도구 하나는 DSM-V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정신질환 진단 통계편람)라는 것이다. 이것은 미국정신의학회가 2013년에 개정한 정신질환 분류 목록으로서 이것의 판단 기준에 따라 우울의 진단이 내려진다. 편람에서는 우울을 크게 다음의 4가지 종류로 구분하고 있다.

주요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2주간 연속으로 우울한 기분이나 흥미 혹은 즐거움의 상실을 체험하며 하루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지속적으로 슬픔, 공허감, 절망감 등의 주관적인 보고와 함께 눈물을 흘리며, 청소년인 경우 과민한 기분을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불면이나 과다수면, 초조, 피로감, 무가치감,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함 혹은 죽음에 대한 생각이나 자살시도, 자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간단하게 표현하면 아주 강한 우울로 인해 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있다.

지속성 우울장애(persistent depressive disorder): 적어도 2년이상 우울한 기분을 나타내며 식욕부진이나 반대로 과식, 불면 또는 과다수면, 기력의 저하 혹은 피로감, 자존감 저하,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 그리고 절망감 등의 증상을 포함한 우울장애이다. 결국 지속성 우울장애는 우울한 기분이 아주 오랜 기간 지속되어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라 설명할 있다.

월경전기불쾌장애(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 여성에게서 월경 시작 전에 나타나게 되는 물안정성, 과민성 분노, 대인갈등, 우울한 기분 무기력감과 자기비하, 불안과 긴장을 동반하는 장애를 일컫는다.

파괴적 기분조절곤란장애(disruptive mood dysregulation disorder): 일반적으로 심한 분노를 반복적으로 언어나 행동으로 나타내는 장애로서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난다. 우울이 화와 분노로 나타난 가면 우울증이라고 이해할 있다.

shutterstock_101409394

위에 서술한 우울의 분류는 임상에서 사용되어지는 진단 도구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그리고 이 기준에 따라 내담자의 우울을 진단하여 코드번호를 기입해 넣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우울의 종류를 위의 것들 보다 세분해서 표현하고 있다. 우울의 대상과 관계해 청소년우울증, 노인울울증, 또는 여성우울증 등으로, 원인에 따라서 갱연기우울증, 코로나우울증, 계절성우울증 등으로, 또한 보여지는 증상에 따라 가면우울증, 의존성우울증 등으로....

우울은 정말 우리들을 우울하게 만든다. 그리고 이 우울은 모든 다른 심리적인 문제들과 연결되어 있다. 일생의 모든 문제들이 이 우울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틀리지 않을 것이다. 공부를 못해도 우울하고, 돈을 못벌어도 우울하고, 놀지 못해도 우울하고, 이상한 신문 기사를 봐도 우울하고.... 정말 이 세상에는 우리를 우울하게 만드는 많은 것들이 존재하는 것 같다. 그런데 그것들은 그저 그것들로 존재하는 것이다. 공부를 못했으면 그냥 공부를 못한 것이고, 돈을 못 벌었으면 그냥 못 번것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느끼는 것은 다른 그 무엇도 아닌 바로 나 자신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니 결국, 그 우울을 다스리고 치유할 수 있는 주체는 다른 누구도 아니고 바로 나 자신임을 깨달을 필요가 있을 것 같다. 

'Counselling Stories > Depress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속성 우울장애  (0) 2020.07.06
주요우울장애  (0) 2020.06.15
Corona Blue 이겨내기!  (0) 2020.05.30
Corona Blue!  (0) 2020.05.30
우울에서 벗어나기  (0) 2020.05.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