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unselling Stories/Depression

주요우울장애

by Sangdam 2020. 6. 15.

상담 중 만나는 대부분의 내담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우울이다. 우울도 다 같은 우울이 아니다. 우울은 주요우울장애, 지속적 우울장애, 월경전기불쾌장애, 파괴적 기분조절곤란장애 등으로 구분된다.

 

이곳에서는 주요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DSM-V에 의한 진단기준에 따르면 2주 연속, 이전의 기능 상태와 다른 변화를 보여, 우울한 기분이거나 혹은(또한)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을 체험해야 하며 다음의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 이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하는 경우 주요우울장애라고 진단을 내린다.

 

1. 하루 중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 기분에 대해 주관적으로 보고(, 슬픔, 공허감, 또는 절망감)하거나 객관적으로 관찰됨(, 눈물 흘림) (주의점: 아동, 청소년의 경우는 과민한 기분으로 나타나기도 함)

2. 거의 매일, 하루 중 대부분, 거의 또는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해 흥미나 즐거움이 뚜렷하게 저하됨.

3. 체중 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의미 있는 체중의 감소(, 1개월 동안 5% 이상의 체중 변화)나 체중의 증가, 거의 매일 나타나는 식욕의 감소나 증가가 있음(주의점: 아동에서는 체중 증가가 기대치에 미달되는 경우)

4. 거의 매일 나타나는 불면이나 과다수면

5. 거의 매일 나타나는 정신 운동 초조나 지연(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함. 단지 주관적인 좌불안석 또는 처지는 느낌뿐만이 아님)

6. 거의 매일 나타나는 피로나 활력의 상실

7. 거의 매일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망상적일 수도 있는)을 느낌(단순히 병이 있다는데 대한 자책이나 죄책감이 아님)

8. 거의 매일 나타나는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주관적인 호소나 객관적인 관찰 가능함)

9. 반복적인 죽음에 대한 생각(단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아닌), 구체적인 계획 없이 반복되는 자살 사고, 또는 자살 시도나 자살 수행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

위의 DSM-V의 설명을 요약하면 아주 간단하다.

 

2주가 넘도록 심한 우울감이 와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주요우울장애다.

 

생물학적으로 우울은 신경전달 물질이 뇌와 척수에서 불균형을 일으켜 발생을 하며, 뇌 안에서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이 우울의 증상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별히 심리적으로는 어려서의 부정적인 체험과 비판적이고 엄격한 환경에서의 성장 체험이 세상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경향을 일으키게 만들어 이로 인해 우울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또한 우울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경제적인 어려움, 실직, 사회적 고립, 부정적인 인간관계, 건강상의 문제와 같은 부정적인 환경적 요소들에 의해 촉발된다고 한다.

dreamstime_xxl_84934021

자신이 우울의 상태인지를 위의 기준에 의해 한번 점검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지난 2주간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우울한 기분이나 혹은 즐거움의 상실을 체험했으며 9가지 증상 중 5가지를 체험했다면 당신은 우울중환자다.

 

어떤 누구도 우울로 고생하고 싶은 사람은 없다. 하지만 2주간 다음과 같이 생활한다면 당신은 바로 우울증환자가 될 수 있다. 심각하게 자신의 생활을 점검해 보도록 하자.

 

1. 매일 술과 담배를 한다.

2. 하루의 일과가 완전히 불규칙 그 자체이다.

3. 항상 자신이 한 말과 행동을 후회하고 내 탓을 하며 가슴을 친다.

4. 모든 사람들의 말과 행동 그리고 사건들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자신과 연결시켜 죄책감을 가진다.

5. 항상 과거를 생각하며 스스로의 부정적인 면을 기억해 내어 스스로를 미워한다.

6. 어둠 속에서 생활하고 햇살을 멀리한다.

7. 나에게 상처 준 사람들을 항상 기억한다.

8. 다른 사람들과 만나지 말고 소통하지 않는다.

9. 이번 생은 망했다고 생각한다.

10. 혼잣말로 계속 우울하다고 이야기한다.

 

위와 같이 살고 싶지는 않겠지만, 혹 이런 생각과 생활방식에 많이 기울어져 있다면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바꾸어 보도록 하자. 혹 위에 적은 것 중에 4개 이상 해당사항이 있다면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을 권한다.

 

항상 긍정과 햇볕을 즐기도록 하자!

우울하고 부정적으로 살기엔

앞으로 남은 우리의 생은 넘 긴 시간이다.

'Counselling Stories > Depress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sruptive Mood Dysregulation Disorder  (0) 2020.08.07
지속성 우울장애  (0) 2020.07.06
우울과 나  (0) 2020.06.06
Corona Blue 이겨내기!  (0) 2020.05.30
Corona Blue!  (0) 2020.05.30

댓글